POP SYSTEM 개요

Posted by Alvin You
2014. 12. 29. 02:50 POP System

POP System 개요

1. POP System의 탄생과 기능

정보 시스템의 발전은 ERP라는 이름으로 경영 관리, 회계, 인사/급여 시스템등에 우선 도입되어 왔는데, 20년 전부터는 시장정보, 구매, 제품개발과 생산시스템을 연결하는 수단으로서 MRP기법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MRP를 포함한 제조시스템은 계획위주로 현장의 정보를 살리지 못한 체 구축되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장의 과거정보를 관리하는 조업일보나 작업일지를 사용하지 않고,직접 기계,작업자 등등 현장정보의 근원으로부터 자동 수집/분석/처리/지원하는 생산시점관리(POP)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POP는 POS(Point Of Sale)에 착안하여 사용한 용어로서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정보 수집기능만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현장정보의 UPLOAD기능 뿐만이 아니라 작업지시와 그 작업에 따른 제어조작이나 제어프로그램을 DOWNLOAD하는 기능이 POP시스템에 필요 불가결한 요소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POP시스템은 부품의 가공상태,기계설비의 가동상태,작업자의 근무상황 등 생산현장의 정보와 상위시스템의 수주정보,생산기술정보,계획정보를 원활히 연결하는 생산정보의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하고 생산정보를 적시에 공급하여 효율적인 생산이 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관리 및 제조 과정의 이력 및 불량품에 대한 추적관리등 다양한 방면의 POP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제조 현장에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기아 자동차의 SQ Mark에 대한 내용을 읽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9616&cid=50305&categoryId=50305

2. 기본 개념(SCM과 연동시)

3. ERP 시스템의 한계와 극복

본 시스템은 경영정보시스템(MIS,ERP)에 POP (Point Of Production) System을 추가하면서, 이차원(2D) Barcode 장비와 Sensor등을 현장 설비 및 이동용 장비에 부착하여 현장의 Data를 자동수집하고, 이를 현장 및 사무실 그리고 원격지에서 인터넷 및 Mobile Phone을 이용하여 현장에서발생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신개념의 Solution입니다.

최근 ERP시스템들은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데이터의 분석 및 연동을 통해 새로운 분석 자료를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CIO는 ERP와 공장 시스템을 연결해야 하며, 이 작업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ERP 시스템의 한계는 기존의 MRP시스템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아닌 회계 지향적인 시스템이라는 데 한계점이 있습니다. 즉, 현장 중심이 아닌 본사나 관리부서 중심의 시스템이 가장 큰 한계입니다. 현장의 실시간의 정보를 위로 올려주기에는 지금까지 현실적으로 많은 한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ERP시스템의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POP System의 도입입니다.

4. 생산시점정보관리(POP) 주요 프로그램

⑴ 생산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

▶가동/비가동 현황:현재시점의 각 라인별 가동 및 비가동 상황을 보여준다.

▶생산실적현황:각 라인별 계획대비 실적에 대한 현황과 전체현황을 보여준다.

▶재고현황:각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의 재고와 출하대기 재고를 함께 보여준다.

▶제품별 표준자료 관리:제품코드,라인별 설비코드,제품별 자재소요 등의 자료를 관리하여, 생산성 분석을 위한 표준으로 관리한다.

⑵ 물류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투입현황:각 라인별 자재 또는 반제품 투입현황을 보여준다.

▶소요현황:표준자료에 의한 실적처리로 소요내역을 보여준다.

▶재공현황:투입대비 실적처리에 의한 재공수량을 계산하여 재고실사를 대비한다.

▶입고현황:자재,반제품,외주가공에 대한 수입검사 현황을 보여준다.

⑶ 품질관리

▶ 수입검사

    수입/출하 검사시, 검사성적서를 포함하여 불량거래처,불량항목 등의 보고서 및 불량률 추이도,각종 검사에 관한 보고서 등을 통하여 명확한 판단기준을 세워, 외주거래처의 수입 불량발생 상황을 불량률 추이도 등을 통하여 외주처의 불량개선효과를 높여 품질향상 효과를 높인다.

▶ 공정검사

생산 실적 등록 시 처리되는 자료에 의하여 구분된 이상상황 발생에 관한 공정 검사일보 등을 통하여, 품질에 관한 여러 특성치가 보고서, 집계표 및 그래프 등으로 공정의 흐름상태를 즉시 파악할 수 있다.

⑷ 기존업무 연계처리

현행업무와 POP System DATA 연동을 위하여 생산실적,영업 출하,자재 입고 등의 DATA 입력부문과 EIS 관련 부문에 대한 정보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