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SYSTEM 개요

Posted by Alvin You
2014. 12. 29. 02:50 POP System

POP System 개요

1. POP System의 탄생과 기능

정보 시스템의 발전은 ERP라는 이름으로 경영 관리, 회계, 인사/급여 시스템등에 우선 도입되어 왔는데, 20년 전부터는 시장정보, 구매, 제품개발과 생산시스템을 연결하는 수단으로서 MRP기법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MRP를 포함한 제조시스템은 계획위주로 현장의 정보를 살리지 못한 체 구축되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장의 과거정보를 관리하는 조업일보나 작업일지를 사용하지 않고,직접 기계,작업자 등등 현장정보의 근원으로부터 자동 수집/분석/처리/지원하는 생산시점관리(POP)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POP는 POS(Point Of Sale)에 착안하여 사용한 용어로서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정보 수집기능만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현장정보의 UPLOAD기능 뿐만이 아니라 작업지시와 그 작업에 따른 제어조작이나 제어프로그램을 DOWNLOAD하는 기능이 POP시스템에 필요 불가결한 요소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POP시스템은 부품의 가공상태,기계설비의 가동상태,작업자의 근무상황 등 생산현장의 정보와 상위시스템의 수주정보,생산기술정보,계획정보를 원활히 연결하는 생산정보의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하고 생산정보를 적시에 공급하여 효율적인 생산이 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관리 및 제조 과정의 이력 및 불량품에 대한 추적관리등 다양한 방면의 POP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제조 현장에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기아 자동차의 SQ Mark에 대한 내용을 읽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9616&cid=50305&categoryId=50305

2. 기본 개념(SCM과 연동시)

3. ERP 시스템의 한계와 극복

본 시스템은 경영정보시스템(MIS,ERP)에 POP (Point Of Production) System을 추가하면서, 이차원(2D) Barcode 장비와 Sensor등을 현장 설비 및 이동용 장비에 부착하여 현장의 Data를 자동수집하고, 이를 현장 및 사무실 그리고 원격지에서 인터넷 및 Mobile Phone을 이용하여 현장에서발생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신개념의 Solution입니다.

최근 ERP시스템들은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데이터의 분석 및 연동을 통해 새로운 분석 자료를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CIO는 ERP와 공장 시스템을 연결해야 하며, 이 작업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ERP 시스템의 한계는 기존의 MRP시스템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아닌 회계 지향적인 시스템이라는 데 한계점이 있습니다. 즉, 현장 중심이 아닌 본사나 관리부서 중심의 시스템이 가장 큰 한계입니다. 현장의 실시간의 정보를 위로 올려주기에는 지금까지 현실적으로 많은 한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ERP시스템의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POP System의 도입입니다.

4. 생산시점정보관리(POP) 주요 프로그램

⑴ 생산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

▶가동/비가동 현황:현재시점의 각 라인별 가동 및 비가동 상황을 보여준다.

▶생산실적현황:각 라인별 계획대비 실적에 대한 현황과 전체현황을 보여준다.

▶재고현황:각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의 재고와 출하대기 재고를 함께 보여준다.

▶제품별 표준자료 관리:제품코드,라인별 설비코드,제품별 자재소요 등의 자료를 관리하여, 생산성 분석을 위한 표준으로 관리한다.

⑵ 물류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투입현황:각 라인별 자재 또는 반제품 투입현황을 보여준다.

▶소요현황:표준자료에 의한 실적처리로 소요내역을 보여준다.

▶재공현황:투입대비 실적처리에 의한 재공수량을 계산하여 재고실사를 대비한다.

▶입고현황:자재,반제품,외주가공에 대한 수입검사 현황을 보여준다.

⑶ 품질관리

▶ 수입검사

    수입/출하 검사시, 검사성적서를 포함하여 불량거래처,불량항목 등의 보고서 및 불량률 추이도,각종 검사에 관한 보고서 등을 통하여 명확한 판단기준을 세워, 외주거래처의 수입 불량발생 상황을 불량률 추이도 등을 통하여 외주처의 불량개선효과를 높여 품질향상 효과를 높인다.

▶ 공정검사

생산 실적 등록 시 처리되는 자료에 의하여 구분된 이상상황 발생에 관한 공정 검사일보 등을 통하여, 품질에 관한 여러 특성치가 보고서, 집계표 및 그래프 등으로 공정의 흐름상태를 즉시 파악할 수 있다.

⑷ 기존업무 연계처리

현행업무와 POP System DATA 연동을 위하여 생산실적,영업 출하,자재 입고 등의 DATA 입력부문과 EIS 관련 부문에 대한 정보처리

스캔방식인 ISIS vs TWAIN 방식의 차이

Posted by Alvin You
2014. 12. 11. 01:00 분류없음

ISIS(Image and Scanner Interface Standard)

각각의 스캐너 제조업체 제공 드라이버로만 스캔이 가능했던 기존의 스캔 개념에서 프로그램 내 각 스캐너의 드라이버를 내장함으로써 개발자, 혹은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이미지, 문서작성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진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ISIS 스캐너 드라이버는 자동밝기, 대비 조정등 다양한 자동설정을 제공하고 스캐닝 이전에 미리보기 혹은 영역설정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Twain드라이버와는 달리 ISIS 드라이버는 상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고속 스캐너 드라이의 하나. 제조업체별로 제공하던 기존의 스캔 개념에서 프로그램 내에 각각 스캐너의 드라이버를 내장함으로써 이미지, 문서작성을 용이하게 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일반적으로 자동 밝기, 대비 조정 등 다양한 자동설정을 제공하고 스캐닝 이전에 미리보기 혹은 영역 설정은 제공하지 않는다.

ITF-14 바코드(GTIN-14)

Posted by Alvin You
2014. 12. 2. 00:48 바코드

표준 물류 바코드란 단품을 식별하기 위해 개발된 상품코드로 `EAN/UCC-14'로 불린다. 여기서 단품이란 각종 상품을 색이나 사이즈로 세분한 단위로 이해하면 된다.표준 바코드는 기계가 읽을 수 있도록 ITF-14란 바코드 심벌이 사용되며 포장 용지에 14자리 숫자를 인쇄해 입출하 검품과 상품분류 등에 활용된다

ITF : Interleaved Two of Five의 약자,
표준물류바코드를 박스에 인쇄하기 위해 사용되는 바코드 심벌


ITF의 특징
0∼9까지의 숫자만을 표현
두 종류의 바폭만을 사용하며, 짝수개의 숫자로 표기
좌우 양방향으로 판독가능
인쇄품질에 따라 0.625~1.2배까지 축소, 확대가 가능

 

ITF-14 생성원리

ITF-14는 물류바코드를 이야기합니다.
물류바코드는 상품이 운송용박스내에 몇개가 포장되어 있는지를 구분하기 위해 부여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1을 부여하고, 후추 박스의 포장단위가 변경되었을 경우 2, 3 순차적으로 부여하시면 됩니다.

흔히 상품바코드라고 불리는 13자리 코드인 EAN-13코드 맨 앞에
물류단위를 의미하는 1자리 숫자를 부여해서 만듭니다.

EAN-13코드는 아래와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가코드 : 3자리 - 880 (한국)
회사코드 : 4자리 - 1234 (예)
제품코드 : 5자리 - 00000 (예)
Check Digit : 1자리 - 0~9의 숫자 (계산법에 따라 부여됨)

여기에 ITF-14 (EAN-14)코드를 부여하려면
맨 앞자리에 1을 넣으시면 됩니다.

따라서 EAN-13코드와 앞에서부터 12자리를 동일하게 부여하고
마지막 Check Digit는 계산법에 따라 부여하시면 됩니다.


1 + 880(국가코드) + 1234(회사코드) + 00000 + CD
--------------------------------------
EAN-13코드의 앞 12자리와 동일

로 부여하시면 됩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gtin.info/itf-14-barcodes/

http://www.gtin.info/check-digit-calculator/

 

Check Digit 계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gs1.org/barcodes/support/check_digit_calculator#how

What's the ballpark figure?

Posted by Alvin You
2014. 12. 1. 22:46 영어공부

ballpark하면 야구장이 떠 오르시죠.

저도 처음에 이 문장을 접했을때 무슨뜻일까 의문을 품고 찾아보니

ballpark이란 단어에는 야구장이라는 뜻 말고 "어림 잡은, 대략"이라는 뜻이 담겨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What's the ballpark figure? -> 대충 견적 금액이 얼마야?, 어림 잡은 수치가 얼마나 되니?

 

라는 뜻으로 풀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How are you?에 대한 대답  (0) 2014.03.20
Punctuation 정리  (0) 2014.03.17